일정
_67a6c.png)
제1092회 하우스콘서트 | 이원석(Percussion)
- 일자
- 2025-05-12
- 시간
- 20:00
- 출연
- 이원석(Percussion)
- 장소
- 대학로 예술가의집 3층 지도보기
- 관람료
- 일반 30,000원
- 문의
- 02-576-7061, 010-2223-7061
.png)
제1092회 하우스콘서트 in 예술가의집
일 시 ㅣ 2025년 5월 12일(월) 8시
출 연 ㅣ 이원석(Percussion)
장 소 ㅣ 대학로 예술가의집 3층
주 소 | 서울시 종로구 동숭길 3 (동숭동 1-130)
회 비 | 30,000원 (*사전예약/80명)
예 약 | booking.naver.com/booking/5/bizes/1373426
문 의 | 02-576-7061, 010-2223-7061
후 원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SBS문화재단
► 더하우스콘서트의 모든 공연은 '사전 예약제'로 진행됩니다.
► 본 공연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예술가의집 공동기획 프로그램으로 진행됩니다.

PROGRAM
< 존 케이지 워크샵 John Cage Workshop >
John Cage (1912-1992)
0’ 00”
One4
Child of Tree
27’ 10.554”
※ 연주 순서는 공연 당일에 결정됩니다.
※ 프로그램은 연주자의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습니다.

PROFILE
이원석 | Won-Suk Lee (Percussion)
영국의 세계적인 솔로 퍼커셔니스트 콜린 커리로부터 “훌륭한 재능이며 세계 펴커션의 큰 자산”, 저명한 폴라음악상 수상자 이블린 글레니로부터 “나와 자리한 청중에게 어떻게 몸짓이 소리에 표현되고 기여하는지 당신의 연주를 통해 우리에게 가르쳐준 것에 고마움을 표한다.“라는 평을 받은 이원석은 현재 서울을 중심으로 공연기획, 감독, 연주를 포괄하여 작업하며 21세기에서의 음악의 기능과 역할을 고민하는 동시대 음악가다. 그는 전통적 형태의 콘서트홀뿐만 아니라 클럽이나 미술관, 나아가 온라인과 같은 대안적 공간에서 지속적으로 작업하고 있으며 공연마다 도전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고전음악의 방향성에 대해 고찰한다.
그는 금호영재콘서트 독주회를 통해 데뷔하였으며 이후 금호영아티스트콘서트 독주회, 금호라이징스타 독주회 등 다양한 독주와 실내악 연주를 통해 국내 관객을 만나왔다. 그는 필라델피아 오케스트라와 협연으로 북미 데뷔 및 내셔널 레파토리 오케스트라와 협연 무대에 섰고, 국내에서는 부천시립교향악단, 인천시립교향악단을 포함한 여러 오케스트라와 협연하였다.
이원석은 동시대 음악가로서 근현대음악과 관련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미국의 그래미상을 여러 차례 수상한 에잇스 블랙버드와 협업하였고 제작형 콜렉티브 스튜디오페이즈를 예술의전당 국제음악제(구 여름음악축제)를 통해 선보이며 타 예술 분야와의 활발한 협업을 통한 공연을 제작한 바 있다. 2023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레지던시 전시 발표에 즉흥 퍼포먼스 등 주요 협업으로 참여하였으며 그가 공동기획, 공연총감독 및 신곡 발표로 참여한 더하우스콘서트의 아티스트 시리즈 <플럭서스; 영향과 영감>은 2022 이데일리 문화대상의 클래식 부문 최우수상 후보에 지명되기도 하였다.
도미 후 주로 해외에서 활동한 이원석은 스위스 베르비에 페스티벌, 영국 올드버러 페스티벌 등 세계 각지의 음악 축제에서 연주하였고 세계적인 작곡가 올리버 노센, 데이비드 랭, 제니퍼 힉던, 진은숙과 협업하였으며 특별히 미국의 스폴레토 페스티벌에서는 헬무트 라헨만의 악극 성냥팔이 소녀 북미 초연에 비브라폰 독주자로 참여하였다.
오케스트라 주자로서 이원석은 야니크 네제-세갱, 에사-페카 살로넨, 세미온 비치코프, 앨런 길버트, 주빈 메타, 마이클 틸슨 토마스, 지안안드레아 노세다, 다니엘 하딩, 엘리아후 인발, 만프레드 호넥, 야프 판 츠베덴, 마렉 야노프스키, 정명훈을 비롯한 유수의 지휘자와 함께 연주해왔다. 서울시립교향악단과 코리안챔버오케스트라의 객원수석, 뉴욕 스트링 오케스트라와 브리튼 피어스 오케스트라, 내셔널 레퍼토리 오케스트라와 베르비에 페스티벌 오케스트라의 수석을 역임하였으며, 현재는 KBS교향악단의 수석주자로 활동하고 있다.
이원석은 7세에 노래로 음악을 접하고 9세에 퍼커션 연주를 시작하였고 예원학교 졸업, 서울예술고등학교 입학 후 도미, 커티스 음악원에서 학사학위, 템플대학교에서 석사학위를 모두 펠로십 전액 장학금 수혜자로 취득하였다. 그는 미국 알버트 그린필드 콩쿠르의 시니어 부분 우승을 비롯하여 음악저널콩쿠르, 우현음악콩쿠르,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관악동문 콩쿠르 등 국내 주요 콩쿠르에서 1위 입상하였고 브리튼-피어스 예술재단 영아티스트 펠로우십, 콜린 커리 장학금, 질젼 퍼커션 장학금의 수혜자이다.